설날은 한국 음력 달력의 첫날을 기념하는 국가 공휴일입니다.
= Seollal is a national holiday commemorating the first of the Korean lunar calendar.
가족들이 모여 한국 전통 음식을 먹고, 한국의 의식을 수행하며, 전통 민속놀이를 즐기고, 서로에게 좋은 덕담을 하고, 기타 전통적인 활동을 합니다. = Families gather together to eat traditional Korean food, perform Korean rituals, play traditional folk games, say good things to each other, and engage in other traditional activities.
1. 한국의 설날 문화 알아보기: Korean Lunar new year culture
-역사(History) : 설날은 한국의 음력 새해 첫날을 기념하는 명절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전 세계는 그레고리력(양력)을 표준 달력으로 쓰기 때문에 공식적인 새해의 첫날은 양역 1월 1일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설날은 음력 1월 1일로 기념됩니다. 설날은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 중 하나로, 다양한 전통적인 관습과 활동을 통해 새해를 맞이합니다.
설날의 어원은 "낯설다"라는 의미처럼 익숙하지 않은 날이라는 의미도 있으며, 선 날 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한 해를 새로 세운다는 의미의 "서다"라는 느낌으로 생겼다는 유래도 있습니다. 설날의 역사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알 수 없지만, 삼국사기에서도 백제의 고이왕이 정월에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설날은 가족 중심의 특별한 시간이며, 한 해의 시작을 축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세배(Sebae) : 새해를 맞이하여 심신을 일신하고 새 출발을 다짐하는 뜻이 담겨 있어 새 옷으로 갈아입고, 가족들이나 친척, 이웃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 고유의 풍습입니다. 어르신들께 인사를 드리고 축복을 받는 의례입니다. 보통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건강하세요"라고 인사를 주고받습니다. 세뱃돈을 주기도 하고, 어르신들과 아랫사람들이 서로 덕담을 주고받습니다.
*남자의 세배 방법 (How a man bows) 왼손이 위로 오게 하고, 오른손은 아래로 위치합니다. 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올린 다음 내리면서 허리를 천천히 굽힙니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어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습니다.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공수한 손등 가까이에 댑니다. 이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 위에 손을 모은 뒤 45도 묵례를 합니다.
*여자의 세배 방법(How a woman bows) 왼 손을 아래로 오른손은 위로 가도록 공수를 합니다. 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올려주고 손등에 이마가 닿도록 합니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으면서 상체를 숙입니다. 오른쪽 무릎을 먼저 일으켜 세우며 일어납니다. 배 위에 손을 모은 뒤 45도 묵례를 합니다.
-차례(Korean ancestral rites) : 조상들을 기리기 위해 음식들을 차례대로 차려놓고 제사를 지내는 의례입니다. 조상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축복을 받습니다. 조상을 기리고 존경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국에 지금과 같은 제사 의식이 정착된 것은 유학이 도입되어 발전된 고려말에서 조 선 초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농경사회에서 제사는 대가족 모두가 모이는 행사였습니다.
*진설 북쪽 (방위상 북쪽을 뜻하나 제사를 모시는 장소의 형편상 북쪽을 택할 수 없는 경우 신위를 모시는 방향을 북쪽이라 함)에 병풍을 친다. 병풍은 차례를 지내는 장소를 가리는 역할을 합니다. 병풍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총 5열로 음식을 차립니다. 병풍의 바로 앞이 1 열이고, 멀어질수록 차례대로 2열, 3열로 봅니다.
*분향강산: 제주는 꿇어앉아 향을 살리고 향로에 꽂고 지배합니다. 제주는 이 술을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참신: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합니다.
*진찬: 설 차례에는 떡국을 준비합니다.
*헌다: 차례를 지내는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합니다.
*개반: 일동이 모두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삽시정저: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는 그릇이라면 뚜껑을 덮습니다.
차례를 지내는 순서도 집안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위에서 알려드린 순서와 방법으로 지내면 됩니다. 묘지에 직접 가서 차례를 하거나 신주를 모실 경우는 첫 번째(강신)와 두 번째 (참신)의 차례 지내는 순서를 바꾸어주고, 술은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주면 됩니다.
-설날 차례 상차림(Lunar new year ancestral rite table setting): 1열 (시접, 국, 밥, 술잔 편) 시접과 술잔을 놓고, 떡국을 올립니다. 왼쪽에는 밥, 오른쪽에는 국 종류를 놓습니다. 2열(어동육서, 두동미서) 생선은 서쪽=왼쪽, 고기는 동쪽=오른쪽으로 놓습니다. 생선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놓습니다. 3열(참신)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4열(과일, 과자) 과일은 네 종류 올립니다. 5열(헌다)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다면 덮습니다. 6열(사신) 물을 불사립니다. 7열(철상, 음복)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절을 할 때 남자는 왼 손,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오도록 합니다. 남녀가 나란히 설 겨우, 오른쪽에 남자, 왼 족에는 여자가 서서 절을 합니다.
현대의 제사와 차례는 민법이 장자상속이 아니라 형제가 똑같은 상속의 권리를 가지게 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형이 혼자 부담하지 않고 동생들도 비용을 분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산은 공평하게 나누어져야 하지만, 장남이나 형은 더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전통 민속놀이 종류: Tradional games
-윷놀이 (yut game) : 윷놀이는 농부들이 서로 단합하여 풍년을 점치던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설날이나 명절을 맞아 가족들이 모여 윷놀이를 즐기는 풍습이 있습니다. 고유한 민속놀이로 부여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윷을 던져 나온 수에 따라 말을 움직여 정해진 길을 돌아오는 놀이입니다. 협동심을 발휘하고 상상력, 창의력, 수의 개념을 익힐 수 있는 활동입니다.
*준비물은, 윷 판 윷놀이를 하기 위한 판으로 동그라미 29개가 있습니다. 이는 하늘의 별자리를 나타냅니다.
윷가락, 도, 개, 걸, 윷, 모. 윷을 던져서 나오는 다섯 가지 경우로 하늘의 숫자와 땅의 숫자를 나타냅니다.
-제기차기 (jegi kick) : 설날 때를 중심으로 아이들이 겨울철에 즐기던 놀이입니다. 제기는 구멍 뚫린 엽전을 종이로 싸서 구멍으로 빼내어 만든 것도 있고, 기다란 풀을 묶어서 만든 제기도 있습니다. 요즘은 만들어진 제품을 판매하기에 구매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놀이는 발로 차서 떨어뜨리지 않고 많이 차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제가 차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땅강아지=한 발차기, 한 발은 땅에 고정시키고 다른 발로 땅에 딛되 계속 치는 방식입니다.
헐렁이=한 발 들고 차기, 한 발은 땅에 고정시키고 다른 발은 땅에 내려놓지 않고 계속 차는 방식입니다.
양발차기=땅 강아지와 방법은 동일하고 양발을 번갈아 가면서 제기를 차 올리는 방법입니다.
-널뛰기 (seesaw or teetertotter) : 준비물은, 널빤지, 멍석, 널 뛸 사람 두 명, 널 중앙에서 서 있을 사람. 한국 민속놀이로 설날이나 단오 때 부자녀들이 즐기는 놀이입니다. 긴 널빤지의 중간을 받쳐 놓고 양쪽 끝에 한 사람씩 올라서서 마주 보고 구르면서 번갈아 뛰어오르는 활동입니다. 길이 약 7자, 212cm이고, 너비는 1자, 54.5cm 인 기다란 널빤지의 중앙 아래쪽에 가마 또는 짚묶음을 뭉쳐 괸다.
-연날리기 (kite flying) : 연은 가볍고 날리기 쉬운 종류를 선택합니다. 연 줄은 직선에 가깝도록 팽팽하게 당겨야 합니다. 연을 띄울 때의 몸가짐은 연과 날리는 사람의 앞가슴이 45도 각도로 마주 보고 있어야 합니다.
바람을 이용하기, 연을 바람이 흐르는 방향으로 띄워야 합니다. 연실을 바람에 최대한 이용하도록 해야 연을 멀리 날릴 수 있습니다. 얼레질과 튀김, 얼레질은 연실을 풀거나 감는 기술입니다. 바람의 흐름과 풍압에 맞춰 연실을 풀거나 감아야 합니다. 튀김은 연이 곧바로 섰을 때 통줄을 주어 연을 기울어진 방향으로 날리는 기술입니다. 연 날리기의 주의사항, 남자는 왼 손,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오도록 합니다. 연 날리기는 가족과 함께 즐기는 전통 놀이로 설날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합니다.
3. 설날에 먹는 전통 음식 : Delicious traditional food
-떡국(Korean rice cake soup) tteoggug 은 한국의 전통 음식으로 설날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음식입니다. 떡국은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려 시대 문헌에 따르면, 떡국은 궁중에서 새해 첫 아침에 제공되던 음식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떡국은 더욱 널리 퍼지기 시작했으며,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도 새해 첫날의 전통 음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떡국 재료(ingredient)*는 떡국떡 400g, 소고기 100g, 물 10컵, 계란 2알, 대파 1줌, 김가루 조금, 다진 마늘 1스푼, 국간장 2스푼, 참기름 1스푼, 식용유 1스푼, 후추는 톡톡톡=아주 조금 준비합니다.
*떡국 조리순서(Cooking order)*는 떡국떡을 20~30분간 물에 담가 불린 후 데쳐놓기, 소고기는 작은 크기로 썰어주고 대파는 동그랗게 썰기, 참기름과 식용유를 팬에 두르고 소고기를 볶아주기. 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여주기, 국물에서 나오는 거품을 제거해 깔끔한 국물맛을 낼 수 있습니다. 떡을 넣고 다진 마늘 1스푼, 국간장 2스푼을 넣어서 간을 해주기. 풀어놓은 계란을 넣고 파로 마무리해 주기. 이렇게 간단한 재료로 맛있는 떡국을 만들어보세요!
-전 (Korean pancake) 은 한국의 전통 음식으로 생선이나 고기, 채소를 얇게 썰거나 저며서 밀가루 또는 달걀 푼 물을 씌워 기름에 지진 음식입니다. 기록에는 전을 전유어 또는 전유화라고도 불렀습니다. 전은 기원이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해온 전통 음식입니다. 집집이 기름냄새를 풍기게 하는 전의 종류는, 동태 전, 호박전, 고추전, 버섯 전, 배추 전, 산적꼬치, 동그랑땡 등 각 지녁이나 풍습에 따라 가지각색입니다. 크게 어산적, 육산적, 잡산적 세 가지로 나뉘며, 각각 고기, 생선, 채소를 이용하여 만듭니다.
*산적꼬치 (sanjeokkochi)* 햄, 맛살, 단무지, 쪽파, 계란, 산적꽂이. 각각 재료를 일정한 길이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산적용 꽂이에 예쁘게 햄, 맛살, 단무지, 쪽파 순서로 꽂아주세요. 계란 7개를 소금으로 간한 후 꼬치에 퐁당해서 앞 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가지런히 담아내면 산적꼬치가 완성됩니다.
*돼지고기 동그랑땡(Pork Donggeulrangttaeng)* 재료 ingredient: 돼지고기 다진 거 300g, 양파 1/3 개, 당근 1/6 개, 대파 1/3대, 두부 1/2 모, 고기양념 meat seasoning으로는, 청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0.4 작은술, 생강가루 0.2 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적당히, 부침 옷으로는, 밀가루와 달걀 2개 정도. flour and eggs 속재료를 동그랗게 만든 후 계란 옷과 밀가루를 입혀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 뒤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설날의 마무리로 가족과 함께 기념하는 사진을 찍어서 추억으로 남기면 좋습니다. 행복한 순간을 담아 기록해 두면 한 해 한해 지날 때 모인 사진들을 보며 가족의 따듯함과 사랑이 느껴질 것입니다. 요즘은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졌고, 가정마다 설날을 보내는 모습이 다르지만 즐겁고 마음 풍요로운 설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가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 상담 치료의 개념 및 특성:구조적 대상 관계 시스템 모델 (0) | 2024.02.07 |
---|---|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공감 존중 소통 방법 (0) | 2024.02.07 |
현대 가족 변화에 대한 문제와 쟁점,해결 방안 (1) | 2024.01.31 |
가정에서 역할 놀이의 방법 (장점과 주의 사항) (1) | 2024.01.30 |
가정학 관점에서 가족에 관한 창작 시의 의미와 쓰는 방법 (0) | 2024.01.17 |
댓글